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쉽게 생각하면 안되는 소송 '민사 소송과 형사 소송의 차이점'
    지식 창고 2024. 3. 6. 19:48
    반응형

    https://if-blog.tistory.com/5484

     

    민사소송

     민사소송은 개인 또는 기업 간의 법적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제기되는 소송이다. 민사 소송은 소송 당사자가 상대방으로부터 어떤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웃 간의 재산분쟁, 계약위반, 손해 배상 청구, 이혼 및 양육권 문제 등 다양한 법적 문제를 다룬다. 민사 소송에서는 소송 당사자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피해를 받은 만큼의 보상을 받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다. 민사 소송의 판결은 주로 소송 당사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보상 또는 구제를 목적으로 한다.

     

    https://if-blog.tistory.com/5484

     

    형사소송

     형사소송은 범죄 행위로 인해 공공 질서와 안전이 침해되었을 때 발생하는 소송이다. 형사소송은 공소를 제기한 국가와 피고인 간의 법적인 대립을 다루며, 피고인이 형사 법률에 따라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형사소송에서는 피고인의 유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증거 및 증인 진술이 제출되며, 만일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적절한 형벌을 받게 된다. 형사소송은 사회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죄 행위에 대한 처벌과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391249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민사소송과 형사소송은 모두 법원에서 다루는 소송절차이지만 성격과 목적에서 중요한 차이가 있다. 간략히 말해, 형사소송은 국가의 형벌권 행사를 통해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민사소송의 당사자는 개인이나 기업 등 사인이고, 형사소송의 당사자는 국가이다. 민사소송은 원고의 제기에 의해 개시되는 반면, 형사소송은 수사기관의 고발에 의해 개시된다.

     또한 재판 결과도 차이가 있는데, 민사소송은 손해배상을 주 내용으로 하고 형사소송은 벌금, 징역 등의 형이 선고되기도 한다.

     

    https://www.segye.com/newsView/20180320011643

     

    형사소송을 하는 사람도 위험할 수 있다.

     형사고발을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고발 내용의 사실 여부이다. 제기한 의혹이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이나 무고죄로 반소를 당할 수 있다. 이는 벌금 형까지 이어질 수 있는 법적 책임문제가 된다. 다음으로 상대방 일당의 보복 가능성고 배제할 수 없다. 신변의 위협이나 직접적인 보복 행위는 범죄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수사 과정에서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도 크다. 진술과 증언으로 인한 시간 소모, 변호사 비용 등의 경제적 손실과 함께 수반되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다. 따라서 형사고발 시 이 같은 부작용 가능성에 대한 사전 검토와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