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로슈가(무설탕)의 함정 '당알콜과 혈당 GI 지수'지식 창고 2024. 2. 15. 15:36반응형
제로슈가(무설탕) 마케팅
제로 슈가(무설탕)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네거티브 마케팅의 하나이다. 설탕의 단맛이 건강에 해롭다는 부정적인 면을 활용해 광고 효과를 내는 것으로 단맛을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건강한 식습관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로 슈가 표시 제품에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았을 뿐 액상 과당 등 다른 당류가 첨가됐을 수 있고, 이는 당이 적다는 걸 보장하는 게 아니다. 대표적인 예로 당알콜이 있다.
당알콜이란?
당알콜은 화학 반응에 따라 알코올로 변형시킨 탄수화물을 의미한다. 당알콜은 설탕보다 덜 달고 칼로리도 더 적다. 또한 설탕보다 혈액내로 더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설탕 만큼 혈당치를 많이 올리지 않고 대사 과정에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은 설탕 대용으로 당알콜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당알콜은 말티톨과 소르비톨로 캔디류나 과자류, 케이크에서 찾을 수 있다.
혈당지수(GI)
혈당 지수는 1981년 캐나다 토론토대 젠킨스 박사 등이 당뇨병 환자의 식단을 위해 제안한 것으로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0~100)로 나타낸 값이다. 공복상태에서 포도당 50g을 섭취한 뒤 2시간 동안의 혈당 변화를 100으로 보고 다른 탄수화물 식품 50g을 섭취했을 때 혈당 변화를 지수로 만든 것이다. 측정법에서 알 수 있듯 혈당지수는 탄수화물 함유량이 아니라 시간에 따른 혈당 증가치를 말해 준다.
혈당 지수가 왜 중요할까?
체중 감량의 가장 큰 문제는 항상 배고프다는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GI가 낮은 식품은 오랫동안 배부르게 느끼게 해준다. GI가 높은 식사를 하면 GI가 낮은 식사를 했을 때보다 만족감이 낮고 공복감이 컸다. 이 때문에 GI가 낮은 식사를 하면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하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에너지를 제한한 연구에서 12주간 GI가 낮은 식사를 하니 몸무게가 7.4kg이 빠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물 양을 줄여 배고픔에 고통 받기 보다는 GI가 낮은 음식을 균형 있게 먹어 포만감을 오래 느끼면서 체중감량을 하면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알콜의 단점
당알콜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소화기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일반 당분은 소화 중에 흡수된 뒤 소장에서 흡수된다 당알콜은 소장에서 매우 천천히 불완전하게 분해된다, 제대로 분해되지 못한 당알콜은 대장으로 옮겨가 박테리아를 키우면서 설사약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과민성 장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728x90'지식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 장애와 일반 그 사이 '경계선 지능 장애' (0) 2024.03.08 쉽게 생각하면 안되는 소송 '민사 소송과 형사 소송의 차이점' (0) 2024.03.06 소리없이 다가오는 갑작스러운 죽음 '패혈증' (0) 2023.11.16 우리나라의 미래를 바꿀 것인가 '꿈의 물질 초전도체' (0) 2023.08.06 미국인도 싫어하는 '미국의 팁 문화' (0)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