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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노트, 마인드맵] 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책 이야기 2020. 9. 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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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 즉 장사의 무서움은 무엇보다 실패했을 때 다시 딛고 일어날 힘이 없다는 데 있다.

                                                                                                                                                         - p90 -


     사장은 단지 돈을 받고 계산하는 일만 하는 사람이 아니다. 조직 운영 관리부터 인사관리까지 모든 업무에 대해 파악하고 지시해야 하는 사람이다. 물론, 모든 것이 완전히 준비되어야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유관 부서와 협업하며 조직 내에서 일을 처리해 나갔듯이, 일을 할 줄 하는 사람들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p93 -


     처음이라고 누구나 다 '초짜'는 아니며, 오래되었다고 누구나 '베테랑'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 p93 -


     장사에서 관권은 대박을 피는 것이 아니라 '쪽박'을 피하는 데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운다면 언젠가 '대박'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 p96 -


     특정한 생각을 억누르려 할수록 그것이 떠노르는 백곰효과와 마찬가지로 하지 말아야 하는 명령어에 갇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게 되는 부자연스러운 얽매임을 경험하게 된다. 이렇듯 아낀다는 생각에 사로잡힐수록 우리는 감정적 소비를 한다.

                                                                                                                                                        - p100 -


     소비의 속도는 달리는 코끼리보다 빨라서 지금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만 쫓아가면 뒤쳐지기 마련이다. 잘 팔리는 상품은 금세 변하고, 판매자의 일방적인 상품은 싫증을 자아낸다. 우리가 새로운 제안으로 고객에게 합리적인 소비를 설득할 때 더 이상 '1+1상품'이나 '오늘만 반값'과 같은 흥정은 통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에게 새로운 만족감을 줘야 한다.

                                                                                                                                                        - p109 -


     다이어트는 철저하게 남을 탓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사람들은 타인의 탓이 아니라 자기 탓일 때 재구매한다.

                                                                                                                                                        - p111 -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과는 점점 텍스트를 주고받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기계와는 말을 주고받는 것이 편한 세상이 되었다.
     사람들과는 더이상 말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이제 아예 말을 하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 무인택시가 사용화되기 시작했다.

                                                                                                                                                        - p184 -


     어떻게 미국은 막강한 권력을 누릴까?
     미국 공식 인구는 약3억 3,000만 명이다. 세계 인구의 약4%에 해당한다. 그런데 전 세계 재화 생산량의 50% 이상을 미국에서 소비한다. 다시 말해, 미국은 어마어마한 내수 시장이 있는 중국도 미국과 비교하면 2분의 1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이것이 미국의 진정한 힘이다.

                                                                                                                                                        - p216 -


     수입국은 상대국으로부터 우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무기를 잘못 사용하면 우월한 지위를 가졌음에도 상대국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수입 상대국과의 관세 문제, 운송비 문제, 적은 교역량의 문제, 담당기관과의 문제 등의 이유로 수입국을 단순화하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무기를 스스로 버리는 것이다.

                                                                                                                                                        - p217 -

     의류 브랜드 업체에서는 100벌을 만들어서 팔 경우 50벌 만 판매해도, 즉 판매율을 50%만 넘겨도 충분히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구조로 판매 가격을 책정한다.

                                                                                                                                                        - p225 -


     케어 라벨은 의류의 출생 신고서와 같다. 의류 제작일자, 제조국, 수입업자뿐 아니라 어떤 소재를 사용했는지까지 쉽게 알 수 있다.
     의류의 케어 라벨만 잘 파악하면 대략적인 의류 원가도 추측할 수 있다.

                                                                                                                                                        - p232 -


     일단 간단한 짝퉁 구별법을 소개한다면 지퍼가 들어간 재킷, 가방, 팬츠 등의 상품은 진품일 경우에는 대부분 ‘YKK지퍼’만을 사용한다. YKK 지퍼는 일본 요시다 공업주식회사에서 만든 지퍼를 말하며, 지퍼의 손잡이 부분에 ‘YKK’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다. 요시다 공업은 YKK 지퍼를 일본을 비롯해 전 세계의 한정된 브랜드 업체에만 이미 사용량을 주문받아서 공급하기 때문에 짝퉁 브랜드 업체들은 거의 사용할 수가 없다.

                                                                                                                                                        - p235 -



     보험은 대부분의 경우 예전에 든 보험이 좋다. 보장되지 않는 항목이 약관에 하나씩 늘어나면서 안 좋아진다.

                                                                                                                                                        - p263 -



     인공지능의 발전에는 빅데이터 수집이 필수적이다. 말하자면 ‘생산력의 사회화’ 수준이 최고로 발전해야 가능한 것이고 스마트폰, 컴퓨터, 인공지능 스피커, 자율주행 자동차 사용자들의 ‘무상 인지노동(고도화로 사회화된 생산력)’에 기반한 것이다. 사회화된 생산력의 결과물인 ‘생산수단(인공지능)’은 IT 독점 대기업이 소유한다.

                                                                                                                                                        - p271 -



     <웨스트 월드>의 로봇들은 감정노동을 하고, 인간 고객들은 인지노동을 한다. 거액을 내고 입장한 고객들은 자신의 욕망을 마음껏 배출하지만 이들의 감정, 말투, 행동거지는 남김없이 로봇들에 의해 수집되고 분석되고 새로운 시나리오와 서비스로 제공된다. 돈이 돈을 버는 자본주의 생산양식이 육체노동, 정신노동을 넘어 감정노동과 인지노동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발전하는 식이다.
                                                                                                                                                      - p272 -


     기술의 발전이 반드시 경제 부흥으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고, 경제 부흥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도 아니다.

                                                                                                                                                      - p278 -


     예전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입시 준비의 전부였다지만 이제는 너무나 다양한 전형이 있다.
     그 수많은 전형 중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아서 지원해야 한다. 입시 정보없이 단순히 공부만 해서는 안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 p286 -


     입시 정보는 1등부터 꼴찌까지 모든 학생에세 필요하다. 따라서 입시설명회라면 당연히 성적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의 입시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하는데, 실제 입시설명회에서는 소수의 상위권 학생들만 진학할 수 있는 대학의 입시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입시설명회에서만 벌어지는 것이 아니다. 입시와 관련된 일을 하는 모두가 상위권 대학의 입시에 대해서만 얘기한다.
     그런데 문제는 상위권 학생보다 중하위권 학생의 수가 훨씬 많다는 것이다.

                                                                                                                                                      - p286 -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학생은 낮은 성적표를 받아든 것으로 그에 대한 책임을 이미 졌다.

                                                                                                                                                      - p292 -


     입시 업계에 만연한 성적 차별은 왜 해소되지 않을까? 그것은 바로 그 차별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하위권 수험생과 학부모가 그 피해레 따른 고통을 호소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하위권 학생들은 상황에 맞는 입시 정보가 필요하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기는커녕 피해를 입었다는 현실도 깨닫지 못하고 있다.

                                                                                                                                                      - p2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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