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도 464명을 죽인 희대의 사이비 '백백교'
    역사 이야기 2023. 6. 9. 23:25
    반응형

    https://newsfeed.dispatch.co.kr/923803

     

    백백교?

     백백교는 1920년대~1930년대 일제강점기에 존재한 사이비 종교이다. 조선 철종 때 유·불·선의 교리를 절충하여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에서 많은 유사종교가 파생했는데 그중 전정예가 1899년 백도교를 세웠고 그의 아들 전용해가 1923년 설립한 곳이 백백교이다. 그들은 종말의 날에 서양은 불, 동양은 물의 심판을 받아 인류가 멸망한다는 종말론을 내세웠다. 여기서 살아남으려면 백백교가 마련한 본소에서 생활하다가 물의 심판 날에 금강산의 피수궁으로 옮겨가면, 대원님(백백교 교주)아 불로장생하고자 하는 자는 동해 천리 밖에 신대륙 영주로 보내주고, 부귀영화를 원하는 자는 계룡산으로 인도한다는 교리를 설파했다.

     

    https://www.ilyosisa.co.kr/mobile/article.html?no=215337

     

    사람들은 사이비를 왜 믿었을까?

     백백교가 만들어진 때는 일제 치하의 시대였다. 20여년 이상을 식민지배를 받으며 살던 희망없는 국민들에게 폐쇄적 사이비 조직은 '전쟁'의 공포와 심판의 두려움을 주고 그에 반응하는 사람들에게 '벼슬'을 보장하며 '가짜 희망'을 안겨 주었다. 사회는 혼란했고 사람들은 무지했기에 교세는 빠르게 확산되었다. 백백교는 홍보를 위해 폐광이 된 금광에 금을 숨긴 다음에 전용해의 힘으로 금광이 다시 터졌다고 속여 사람들을 모았다. 이는 허술하고도 고전적인 수법이었다.

     

     

    들어간 사람은 있지만 나온 사람이 없다

     백백교를 탈출한 사람이나 비판을 하는 사람이 있을 때는 그와 그의 가족들까지 모조리 살해하는 잔인함을 보였다. 나중에는 재산을 바치고 본소에 들어온 신도들이 너무 많아지자 먹여 살리기 힘들다고 죽이기까지 했다. 그리고 부교주와 내부족인 알력이 생기자 부교주와 그를 따르는 사람까지 죽이도 암매장했다.

     백백교에서는 '부엉이 부대'란 일종의 정보원들을 곳곳에 심어 놓고, 신도들의 행동을 감시했으며 이때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발각되면 바로 간부들이 행동대원을 풀어 잡아왔다고 한다. 게다가 신도의 가족들을 지역별 지부에 흩어놓아 자신이 도망가면 다른 가족들이 죽임을 당할까 봐 도망치지도 못하게 만들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858325

     

    몰락의 길을 걷게 된 유씨일가

     유곤용은 해주에서 가장 큰 한약국 '구명당'의 주인이었다. 그의 조부는 약종상으로 자수성가해 수십만원대의 재산을 모은 입지전적 인물이었다. 그런 유씨 집안에 30여 년 전부터 뚜렷한 이유 없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주색을 하거나 투기를 하는 것도 아니었다. 유곤용이 해주로 나와 구명당을 차릴 즈음 유씨 집안은 끼니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몰락하게 된다.

     1933년 임종하기 전, 조부는 유곤용에게 30년간 지켜온 집안의 비밀 하나를 털어놓았다.

     "장차 너의 부귀와 공명을 위해 근 30년간 백백교를 믿어왔다. 아쉬워 말거라. 할아비가 정성을 다해 겨에 바친 재물은 이제 곧 몇 곱절, 몇십 곱절이 되어 네 아비와 네게 돌아올 것이다."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였다. 집안이 몰락한 이유가 허망하게도 조부가 백백교라는 신흥종교를 믿은 탓이었다. 조부가 죽은 후 부친 유인호는 얼마 남지 않은 가산을 정리해 백백교 본부가 있는 서울로 이주했다. 재산 일체는 물론 18세밖에 안 된 유정전까지 대원님께 바쳤다. 교주의 애첩이 된 누이동생 유정전 또한 백백교의 열성 신도가 됐다.

     

    http://www.christiantoday.us/26321

     

    최후의 밤

     1937년 2월 10일, 유곤용은 부친을 만나 그동안의 불효를 고개 숙여 사죄했다. 침회의 눈물을 흘리며 대원님을 만나 가르침을 얻고자 한다는 뜻을 전했다. 유곤용은 어떠한 곤란한 명령이라도 순종할 터이니 제발 대원님을 승안케 해달라며 거듭 부탁했다. 유인호는 결국 유곤용과 백백교 교주 전용해를 만나게 해준다. 그는 교주와의 면담을 빌미로 전용해와 그 주변의 일당을 때려눕히고 바로 탈출하여 경찰주재소에 달려가 이들을 고발한다.

     일본 경찰들은 8개월에 걸쳐 전용해의 아지트와 각지역 백백교 지소의 비밀 장소들을 탐색하여 무려 346구의 시체를 발굴했다. 전용해는 당시 백백교 아지트에서 도망쳐 사라졌는데, 몇 달 뒤 목을 찌른 사체로 발견이 된다. 문제는 당시 전용해는 자신의 얼굴을 흰 천으로 감싸고 다녀 그의 얼굴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나중에 그의 아들이 직접 보고 아버지임을 확인했다고 한다.

     

    https://sports.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2421565

     

    그 이후

     백백교는 그렇게 해체되었다. 이 사건은 서양에까지 전파됐을 정도로 화제가 되었다. 당시 체포된 인원만 100명이 넘었으며, 확인된 살인만 300건이 넘었기에 3년 동안이나 수사와 공판 준비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1941년 1월 이루어진 첫 공판에서 혼자서 170명을 죽인 김서진과 167명을 죽인 이경득, 127명을 죽인 문봉조 등 간부급의 사형이 선고되었으며 나머지 인원들에게도 징역형이 선고되었다. 그러나 이후 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벌이며 혼란한 정세에 빠져들었고, 이후 광복을 맞이했기에 공식적으로 이들이 사형되었다는 기록은 없다고 한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